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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탈것과 무기

제주 제2공항 위치 예정지 제주도 성산읍 신산리 온평리 땅값, 과거 후보지 알뜨르 비행장

by 아ZN2 2023. 10. 30.

목차

    제주 제2공항 위치 예정지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은 한국의 아름다운 섬 제주에 또 다른 비행장을 만들자는 제안에서 시작되었다. 이 계획의 목적은 기존 제주국제공항의 용량 문제를 해결하고 관광 및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다. 그러나 이 계획은 환경적, 사회적 영향과 같은 다양한 이슈로 인해 찬반양론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제주 제2공항의 필요성과 기대 효과

    제주도는 연간 천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방문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관광지다. 이로 인해 기존 제주국제공항은 수용력 한계에 다다르고, 심각한 혼잡 문제를 겪고 있다. 제2공항 건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제주도의 지속 가능한 관광 및 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조치로 여겨진다.

    제2공항은 관광객 편의 증진과 함께 항공 편의성 향상을 통해 제주도의 접근성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제주도 내 여러 지역의 경제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우려와 비판

    하지만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은 여러 우려와 비판을 낳고 있다. 가장 큰 우려는 환경 훼손이다. 제주도는 그 자체로 청정한 자연 환경을 자랑하며, 이는 제주도 관광의 큰 매력 중 하나다. 건설 과정에서의 환경 훼손은 제주도의 청정 이미지에 타격을 줄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관광 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사회적으로는 제2공항 건설로 인한 주민 이주 문제, 생활 환경의 변화, 지역 공동체의 균열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제주도의 교통 인프라, 숙박 시설, 관광 자원의 분산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제주 제2공항 건설의 현재 진행 상황과 전망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은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정부와 지방 자치단체, 그리고 주민들 사이의 의견 조율이 계속되고 있다. 계획의 실현 가능성과 효과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함께, 환경 영향 평가, 경제성 분석 등의 절차가 진행 중이다.

    앞으로 제주 제2공항은 현재의 논란을 어떻게 해결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얼마나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할 것인지가 중요한 관건이 될 것이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조사와 연구, 그리고 주민들과의 소통에 힘쓰고 있다.


    제주 제2공항 건설은 제주도의 미래를 위한 중대한 결정이며, 그로 인해 제주도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영향은 막대할 것이다. 결국, 제주도의 자연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계획이 조율되고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아래는 2021년 이전에 작성된 글

    제주 제2공항 위치 예정지 제주도 성산읍 신산리 온평리 땅값과 서귀포 성산 신공항 재검토, 배치도

    제주 2 공항 건설은 지지부진해졌다. 백지화 얘기도 나오는 듯하다.

    제주 신공항 재검토 화두가 되고 있다.

    소위 서귀포 신공항 백지화로 알려지고 있지만, 사실 서귀포 지역이 아닌데...

    제주도에 가려면 배나 비행기로 가는 방법밖에 없다.

    배로 가는 방법이 저렴했지만, 최근 저가항공들의 난립으로 제주도행 비행기 운임은 터무니없이 저렴해졌었다.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항공사들이 휘청이곤 있지만...

    매년 비수기인 11월 정도에 제주항공으로 당일치기로 낚시를 다녀올 때면 왕복 항공요금이 6만 원 정도 든다.

    그것도 더 저렴하게 다녀올 수 있었지만, 아내가 급히 "돌아오라" 명령을 해서 취소된 항공권 비용까지 감안해서 그 가격인 것이다.

    이쯤 되면 ktx로 부산을 가는 것보다 심하게 저렴한 셈이다.

    그러다 보니, 제주도는 더더욱 핫플레이스가 되고 제주행 항공편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때문에 10여 년 전부터 제주 신공항 건설 요구가 높았고, 제주 2 공항을 선정했다.

    제주 제2공항 위치는 성산으로 확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반발이 많아서 정부가 설득을 위한 토론회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하지만 반대파에겐 토론회라 열고 공항 건설 백지화 라거나 재선정으로 읽는다.

    공항 건설은 그렇게 많은 잡음을 불러일으키기 마련이다.

    공항부지는 넓고, 그만큼의 토지를 수용하려면 땅을 매입해야 하니 제주 제2공항 땅값은 천정부지로 치솟을 수밖에 없다.

    제주 신공항으로 선정된 성산읍 일대는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되어있다.

    그러니 유치하려는 지역별로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다.

    혹은 혜택을 받을 가망성이 없는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시끄러운 소음을 견뎌야 하니... 유치 반대 전을 펼치기도 한다.

    그만큼 제주 2 공항 위치를 둘러싼 잡음이 많은 것인데, 제주 신공항 재검토는 기존에 제주도 신공항 부지 선정 용역이 잘못되었다고 판단되어서 국토부가 재검토에 들어간다고 했다.

    성산읍 제주 제2 공항 예정지

    제주 제2공항 예정지 활주로 배치도

    제주도는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섬이다.

    공항 하나로 관광객에 유동인구까지 수용하기에는 벅차다.

    사실 제주도에 제주공항만 있는 것은 아니다.

    모슬포 쪽에 일제강점기에 사용되었던 알뜨르 비행장이 있다.(규모도 작고 방치된 지 오래되었다. 전시 공군의 비상활주로 후보지로 알고 있다.)

    알뜨르 비행장 알뜨르 비행장 문화유적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1670

    필자의 모교인 한국항공대의 소유 재단인 정석재단의 비행훈련원인 정석 비행훈련원의 정석비행장이 성산 쪽에 존재한다.

    물론 비행훈련을 위한 활주로를 보유한 비행장이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지만 적은 예산으로 공항으로 바꾸기에는 최적의 입지였지만 결과적으로 탈락했다.

    하지만, 항공사의 조종사 양성을 위한 비행장이므로 조금만 손보면 훌륭한 공항이 될 수 있는데 이렇게 주민 반발이 많다면 기존의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정석비행장은 훌륭한 대안이 될 것 같다.

    이미 활주로가 있다면 아예 없는 곳에 활주로를 새로 만드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고 수월하게 새 활주로 건설이 가능하다.

    그런데 정석비행장 부지는 타당성 조사에서조차 배제되었다.

    대한항공 비행훈련원 정석비행장 전화번호 : 064-780-0312 항공, 스튜어디스학원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3839

    안개일 수와 공역 내 오름의 절취 문제가 문제 되었는데...

    과거 정권에서는 제2 롯데월드 건설 당시 군사비행장의 문제를 무시하고도 허가를 해주더니, 제주도에서의 정석비행장 활용에 있어서는 터무니없는 조작까지 해가면서 후보지에서 탈락시켰다.

    정석비행장의 안개일 수가 33일로 표기되었다.

    이 위치의 안개 일수의 출처가 성산기상대로 되어 있다.

    성산기상대는 제주도 제2공항 확정된 성산 신산리에 더 가까운데 신산리는 선정되고 좀 더 내륙지역인 정석은 탈락?

    거기에 태풍 일수까지 포함해서 33일로 채점했다는 것이다.

    태풍은 제주에 만들어질 공항이라면 다 동일하게 적용되는 기준 사항이다.

    또한 항공기의 활주로 북쪽 접근을 위해서 인근의 부소 오름을 깎아야 하므로 환경파괴를 들어 탈락됐다.

    이 문제는 정석비행장 남쪽의 해비치골프장과 부영골프장 쪽으로 활주로를 확장하고 보강하면 오름을 깎아내지 않아도 된다.

    제주공항과 공역이 겹치는 문제도 해결되는 것임이 밝혀졌다.

    아 물론 제주 신공항을 꼭 정석비행장으로 선정하길 바라는 것은 아니다.

    제대로 선정되지 못했다면, 재검토하는 것은 당연한 것일 것이다.

    그 당연한 것을 하기 힘들던 것이 대한민국이다. 그런데 이제 그렇게 힘들다는 기본적인 일을 하려 하고 있다. 적극 환영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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